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

메타버스와 수익화에 대한 짧은 생각

by 똘똘한 제니 2022. 10. 19.
반응형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바쁘게 살다 보니 메타버스가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할 겨를이 없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머지않아 우리의 일상으로 깊이 들어올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늘 그렇듯이 새로운 기술에 조금이라도 더 빨리 관심을 가질 때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글은 인터넷에 많기 때문에 오늘은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개인이 수익화를 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인터넷을 빼고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쓰는 윈도우 운영체제는 1985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불과 40년도 채 되지 않은 것입니다. 군사용으로 시작된 인터넷 연결망이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온 것도 1994년 전후이니 그리 긴 세월이 아닙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의 일상을 보면 온라인을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최근 몇 년간의 코로나 19로 인해 다양한 SNS를 통한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잘 알려진 것처럼 이러한 발전에 일찍 눈 뜬 사람들이 전 세계 억만장자가 되었죠. 현재 하고 일과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기반한 수익화 

 

제페토에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맵을 제작하여 고소득을 올리는 사례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즉, 제페토에서 아바타가 입는 옷, 신발, 모자, 액세서리 등의 아이템을 만들어서 팔거나 제페토의 월드 안에 건물을 지어서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약간의 스킬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면에 재능이 있거나 흥미가 있는 분들은 시작해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인기 판매자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수익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좀 더 추천하고 싶은 것은 카카오 오픈채팅방을 통해 수익화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최근 카카오는 메타버스의 한 축인 카카오톡 오픈 채팅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겠다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카카오톡은 일반적으로 지인들 사이에 대화나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에 반해 오픈 채팅은 지인이 아니라 취미나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이는 곳입니다. 지인 중심의 카카오톡에는 광고를 게재하기 어렵지만, 지인이 아닌 사람들이 모인 오픈채팅에는 광고를 게재해도 거부감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오픈채팅방을 잘 활용함으로써 머지않은 미래에 카카오로부터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얻는 것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됩니다. 나아가 오픈 채팅방의 영향력 있는 운영자가 된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독 시스템을 통해 유료로 오픈 채팅방을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유료화 가능성은 이미 카카오에서 발표한 내용에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오픈 채팅을 활용하여 내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지금부터 만드는 노력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그냥 떠오른 생각만 간단하게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